아이디/패스워드 기억
Total : 1,699,941
Yesterday : 80
Today : 28
  • KakaoStory Band twitter facebook Google+ 싸이월드 공감
  • 운영자 | 2008.01.24 10:40 | 조회 12455

    나침반이란?

    1. 나침반의 역사와 원리
    종이, 화약과 더불어 중국 3대 발명품중의 하나인 나침반(羅針盤)은 언제 누가 발명했는지는 정확히 알 수 없다.
    기록에 의하면 B.C1,500년경 중국에서 자석이 쇠를 끌어 당기는 것을 알고 있었다고 하나 그 지북성(指北性)은 좀 더 뒤에 발견한 듯하다.
    우리나라에서도 삼국시대에 패철(佩鐵)이라는 나침반을 사용하였다고 하며 지금도 풍수지리를 보는 지관들이 사용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중국의 나침반은 1260년대 마르코폴로가 유럽으로 전했다고 한다.
    나침반은 자기(磁氣)를 쇠막대(침)이 지구라는 커다란 자석에서 생기게 되는 자장(자기자오선)을 따라 일정하게 남과 북을 가리키는 원리를 이용한 것이다.
    지구의 자북(캐나다 허드스만 북쪽)을 가리키는 자침쪽을 N극, 반대쪽은 S극으로 표시한다.

    2. 실바 나침반 (Silva Compass)

    (1) 유 래
    실바(Silva)라는 말은 고대 그리스어 실바(숲의 여신)에서 유래한 스웨덴어로 숲을 뜻한다.
    이 나침반은 1930년경에 스웨덴의 첼스트롬(Kjellstrom) 3형제가 오리엔티어링의 경기력 향상을 위해 이전의 나침반을 보완하고 여러가지 기능을 추가시킨 것으로 본래는 오리엔티어링용이지만 등산에서도 우수한 기능을 발휘하기 때문에 최근에는 이 실바나침반이 독도의 표준 나침반이 되다시피 했다.
    실바나침반은 여러가지가 있으나 Type 2, 4, 5등이 독도에 가장 편리한 나침반이다.

    (2) 구조 이해
    나침반의 다이얼을 돌려보면 자침은 돌지 않고 다이얼의 눈금과 북방지시화살표가 같이 움직이게 되어 있다.
    다이얼 눈금밑에 위치한 하얀색의 눈금테는 다이얼과 함께 돌지 않으며, 진행선과 같은 방향으로 일치되어 있다.
    여기서 숙지할 것은 다이얼을 임의대로 돌렸을 경우, 눈금테에 의해 읽혀지는 각도는 북방지시화살표와 진행선사이의 각도를 나타낸다는 것이다.
    북방지시화살표와 보조선은 평행이라는 점, 진행선과 진행선 양쪽의 가는선 그리고 자가 있는 나침반 양쪽면은 모두 평행이라는 점도 알고 있어야 한다.
    자침은 자석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빨간색쪽이 항상 북쪽(나침반이 가리키는 북쪽은 자북이며 캐나다 허드슨만 북쪽을 가리킨다)을 가리키게 되어 있다.
    자침이 들어있는 나침반집속에는 특수기름이 들어 있어 자침의 진동을 흡수하기 때문에 자침이 빨리 정지하게 되어 있다.
    나침반을 사용할때 가까운 곳에 쇠붙이,전자제품등이 있으면 자침은 엉뚱한 곳을 가리킨다.



    ① 자침(남쪽방향)
    ② 보조지시선(보조선)
    ③ 축척자
    ⑤ 북방지시화살표
    ⑥ 자침(북쪽방향)
    ⑧ 확대경
    ⑪ 눈금테


    (3) 사용법
    오리엔티어링 경기를 하기 위한 실바나침반의 사용법은 비교적 쉬우며 용도로는 크게 두가지로 나타낼 수 있다.
    첫째는 현재의 위치를 알고 나아갈 지점을 알아 내고자 할 때
    두번째는 현재의 위치를 몰라 현 위치를 알아내는 방법, 이 두가지를 생각할 수 있다.

    현재의 위치를 확실히 알고 나아갈 지점의 방향을 알고자 할때
    대표적인 나침반 조작법 하나, 둘, 셋!
    하나: 지도 위에서 나침반의 긴 변을 현재 지점과 목적 지점에 댄다. 이때 나침반의 진행 화살표는 목적 지점을 향하고 있어야 한다.
    둘: 나침반의 다이얼을 돌려서 북방 지시 화살표나 그 보조선을 자북선과 평행이 되도록 한다. 이 조작으로 현 지점에서 본 목적 지점의 방위각이 나침반에 측정된다.
    셋: 지도에서 나침반을 집어 들어 진행화살표가 앞으로 가도록 가슴에 대고 빨간 자침이 다이얼의 북방지지 화살표와 일치할때까지 몸을 돌린다. 이때 진행 화살표의 방향이 정확히 목적 지점의 방향이다.


    15개(1/3페이지)
    초보자교실
    번호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
    다음 글쓰기새로고침
    처음페이지이전 10 페이지123다음 10 페이지마지막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