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디/패스워드 기억
Total : 1,703,672
Yesterday : 60
Today : 32

트레일 오리엔티어링-1

운영자 | 2008.01.28 17:14 | 조회 3864
트레일(Trail) 오리엔티어링의 모든 것-1

1. 서 론

5월 23일 인천에서 예정된 Foot-O대회(게시판 대회 공고 내용 참조)와 한국에서는 처음으로 Trail-O대회를 개최한다.
2002년 11월 부천 원미경기장에서 데몬스트레이션 체험을 가진 것이 전부인 것이 우리나라의 Trail-O의 역사이다. 이 기회를 통해 Trail 오리엔티어링에 대한 이해를 돕고저 연제하는 기회를 갖는다.

Trail-O는 1980년에 복지국가 스웨덴에서 시작되어 원래 거동이 불편한 신체 생활인(장애자)를 위한 오리엔티어링으로 발달해 왔지만, 최근에는 생활인뿐만 아니라 건강한 정상인도 같은 조건 아래서 함께 경기하는 스타일로 바뀌고 있다.
휠체어를 이용하거나 목발이나 지팡이를 사용하는 사람, 외견상 장애가 없더라도 내장 질환 등으로 Foot-O에 참가할 수 없는 사람도 즐길 수 있는 독특한 오리엔티어링이다.
남녀별, 연령별, 장애의 유무나 종류 또는 정도에 의한 클라스 분류는 일절 없으며, 경험의 정도에 의한 클라스 분류가 있을 뿐이다.
건강한 정상인과 완전히 같은 조건 아래서 겨룰 수 있기 때문에, 생활인에게는 대단히 매력 있는 도전적 스포츠로서의 인기가 급속히 높아지고 있다.
Trail-O 유럽참피온쉽은 1994년부터 시작되었고, World Cup는 1999년 첫 대회가 개최되었다.

그러면 그동안 우리가 해오던 Foot-O와는 어떤 점이 다른지 알아 보도록 한다. 우리는 오리엔티어링하면 "방향을 정하고 달려서 먼저 돌아온 선수부터 순위를 주는 시간을 재는 기록 경기"라고 말한다.
그렇다면 Trail-O는 어떤 표현으로 설명할 수 있을까? 하는 점이다.

Trail-O는
"달리지 않고 트랙를 돌며 주어진 시간안에 각 콘트롤마다 집단으로 설치한 3-5개미만의 콘트롤마커중 콘트롤위치설명표의 내용과 일치하는 콘트롤마커를 선택해 오는 경기이다."라고 말할 수 있다.

대축척 오리엔티어링지도가 적용되며 코스의 표기는 같으나 하나의 콘트롤에 기호와 펀치기가 없는 콘트롤마커가 3-5개가 동시에 집단 설치된다. 펀치기는 개인에게 지급하거나 결정점(DP)에 고정 설치하여 사용토록 한다. 결정점이 있다는 것도 특징이다.
결정점에서 보아 맨 왼쪽부터 콘트롤마커의 순서가 정해지는데 그 순서는 A,B,C,D,E로 규정된다.
이 지점에서 어느 것인지 좌우로 이동하며 탐색할 수 있지만 신중해야 한다.
정답인 콘트롤을 확인하여 1점씩 점수를 주며 계시(타임)콘트롤을 두어 답하는 시간과 정답인 경우에만 1점을 부여하여 동점인 경우 이 계시콘트롤의 결과로 순위를 결정하게 된다.
콘트롤카드는 2장이 포개어진 형태로 매 콘트롤에 6(A∼E와 빈칸)개의 칸이 고정 인쇄되고 계시(타임)콘트롤 결과 기록란이 있다.
콘트롤위치설명표의 내용도 B, H칸은 다르게 쓰인다. 우선 B 칸은 콘트롤기호가 쓰여지지만 Trail-O에서는 집단으로 설치된 마커 수량의 의미로 해석되어 진다. 예로 A-C라 표기된 경우라
면 3개가 설치되어 있다는 의미이다.
H 칸도 기타 표기란이지만 여기서는 결정점에서 콘트롤의 보는 방향을 화살표로 표기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이와 같이 별도의 설명이 없더라도 기존에 경기와는 다른 면을 알 수 있다.

2. 경기장과 Trail-O 지도

2-1 경기장(지형)

1. 지형은 적당한 적당한 표준의 오리엔티어링 경기 코스를 설정할 수 있어야 한다.
즉 거동이 불편한 선수의 안전을 생각해야하는 장소이어야 한다.
2. 지형은 경기자가 이용할 수 있는 곳이 선택되어야 한다. 휠체어나 목발을 이용한 경기이므로 제한시간(2-2.5시간)내에 마칠 수 있는 적당한 곳이어야 한다.
3. 경기 구역내의 지형은 가능하면 오랫동안 오리엔티어링 경기가 열리지 않은 곳이어야 한다. 불공평한 이득을 볼 선수가 없어야 한다.

2-2 Trail-O 지 도(첨부자료 참조))

1. 지도, 코스 설정, 추가 인쇄 등은 IOF 오리엔티어링 지도에 관한 국제 규정(ISOM), 스프린트 규정(ISSOM)에 따라 만들어 져야 한다. 변형은 IOF 협의회의 승인이 필요하다
2. 모든 지도의 축척은 기본적으로 1:5,000로 한다. 모든 경기 지도는 동일 축척이 사용된 계시콘트롤 지도가 포함된다.
3. 심볼은 Foot-O지도보다 100% 확대하여 인쇄한다.
4. 실제 지형 때문에 발생한 지도의 오류나 변경은 만약 지도가 대회에 사용된다면 재 인쇄되어야 한다.
5. 지도는 습기와 파손으로부터 보호되어야 한다.
KakaoStory Band twitter facebook Google+ 싸이월드 공감

전체게시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