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디/패스워드 기억
Total : 1,704,718
Yesterday : 67
Today : 10
  • KakaoStory Band twitter facebook Google+ 싸이월드 공감
  • 운영자 | 2008.01.24 10:31 | 조회 7194

    경기규정

    한국 오리엔티어링 실시 기준
    사단법인 한국오리엔티어링연맹
    1988년 4월 15일 제정
    1993년 7월 1 일 개정

    제1장 총 칙

    제1조【목적】
    이 기준은 자연 속에서 깨끗한 마음, 건전한 정신, 강인한 체력을 기를 수 있는 국민체육 진흥의 이상적인 스포츠 오리엔티어링(이하 OL 또는 O로 약칭 하기도 한다)의 신속하고 올바른 보급을 도모하기 위해 그 실시 방법에 관한 표준을 정한 것이다.

    제2조【정의】
    오리엔티어링은 자연 그대로의 산야에서 지상에 표시된 몇 군데의 지점(컨트롤)을 지도와 나침반만을 사용하여 정해진 순서대로 되도록 빨리 찾아서 돌아오는 스포츠로서, 체력?판단력?결단력, 그리고 자연을 사랑하는 마음을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제3조【형식】

    오리엔티어링의 기본 형식은 다음과 같다.
    포인트 오리엔티어링
    라인 오리엔티어링
    스코어 오리엔티어링

    제2장 용어의 해설

    제4조【용어의 해설】
    오리엔티어링에서 자주 사용되는 주요한 용어와 그 뜻은 다음과 같다.
    포스트:참가자가 통과하도록 주최자가 지정하는 지점을 말하며 포스트 마크가 놓여있는 자리
    포스트 마크:포스트에 놓여지는 표지(제6장, 제30조 참조)
    마스터 맵:출발점, 포스트, 도착점 등의 위치를 소정의 기호로 기입한 주 지도(제6장 제26조 참조)
    시차(時差) 출발(time start):일정한 시간의 간격을 두고 출발하는 방식. 시간간격의 최소 시간은 30초로 한다.
    동시 출발(mass start):전원이 동시에 출발하는 방식.
    시간 조절 출발(umstart):릴레이 오리엔티어링에서, 어떤 구간의 주자가 중계점에 도착하는 시간이 너무 늦을 경우, 주최자의 판단으로 다음 주자를 적당한 시간에 앞당겨 출발시키는 방식.
    소요 시간:참가자가 출발에서 도착까지에 들어간 시간.
    제한 시간:스코어 오리엔티어링에서 주최자가 참가자에게 경기 시간으로 정해 주는 동안. 제한 시간을 보통 60분 또는 90분으로 하며, 참가자 중 가장 숙련된 사람이라도 전 컨트롤의 2 분의 1 정도밖에 돌지 못하는 시간을 포준으로 한다.
    몰수 시간:컨트롤을 철수하기 시작하는 시간 또는 경기의 종료 시간.
    컨트롤 카드:참가자의 성명, 출발 시간, 도착 시간, 소요 시간 등을 기재하고, 참가자가 컨트롤에 도착했을 때, 소정의 방법으로 도착한 표시를 하는 카드.
    컨트롤 위치 설명표(control description):포스트가 놓여 있는 자리를 국제오리엔티어링연맹(IOF) 이 정하는 기호 또는 글로서 설명한 표.
    백지도:출발점. 컨트롤. 도착점 등을 기입하지 않은 지도.
    테레인:오리엔티어링의 경기 장소.
    트림:"건강체력 만들기 운동"으로, 우리 나라의 "생활 체육"운동이 이에 해당된다고 할 수 있다. 본연맹에서는 가족 팀과 혼성 팀의 트림-O를 실시하고 있다.

    제3장 포인트 오리엔티어링

    제5조【형식】 포인트 오리엔티어링(이하 포인트 OL이라 부른다)은, 지정된 포스트를 정해진 순서대로 통과하여, 되도록 빨리 도착점에 돌아오는 형식을 말한다.
    제6조【출발방법】 시차 출발로 한다. 시차는 1-3분으로 하며, 엘리트 클라스는 2분 이상으로 하는 것이바람직스럽다.
    제7조【출발점, 컨트롤 등의 위치 표시】
    출발점, 컨트롤, 도착점 등의 위치는 소정의 방법으로 지도에 명시하며, 이 지도를 출발과 동시에 참가자에게 지급한다.
    마스터 맵 방식을 채용하는 경우에는, 마스터 맵에 이를 명시하고, 참가자에게는 백지도를 주어 출발 후에 베끼게 한다.

    제8조【순위의 결정】 순위는 다음과 같이 결정한다.
    개 인
    (1) 클라스마다 소요 시간이 적은 순으로 순위를 정한다. 기록이 동일한 사람은 같은 순위로 한다. 같은 순위가 있을 때는, 다음 등위는 그 수만큼 비운 순위로 한다.
    (2) 지정된 포스트를 통과하지 아니한 사람, 포스트 통과 순서를 잘못한 사람, 체크 카드를 분실한 사람, 체크 카드에 정확히 기표(記票) 하지 아니한 사람, 몰수 시간 안에 도착하지 아니한 사람은 실격으로 한다. 단 체
    (1) 단체 구성원 전원의 성적을 합산하여, 제8조 1항(1)호에 준하여 순위를 정한다.
    (2) 단체 구성원의 개인 성적을 인정한다.

    제4장 라인 오리엔티어링

    제9조【형식】 라인 오리엔티어링 (이하 라인 OL이라 부른다) 은, 주최자가 설정한 코스를 따라, 지도에 선으로 표시된 코스에 설치된 포스트를, 되도록 빨리 찾아서 돌아오는 형식을 말한다.
    제10조【출발방법】 시차 출발로 한다.
    제11조【출발점, 코스 등의 위치 표시】
    출발점, 코스, 도착점 등의 위치를 지도에 명시하고, 이 지도를 출발과 동시에 참가자에게 지급한다.
    마스터 맵 방식을 채용하는 경우에는, 마스터 맵에 이를 명시하고, 경기자에게는 출발 15분 전에 백지도를 지급하여 이를 베끼게 한다.
    제12조【순위의 결정】 순위는 다음과 같이 결정한다.
    개인 : 제 8조 1 항에 준한다.
    단체 : 제 8조 2 항에 준한다.

    제5장 스코어 오리엔티어링

    제13조【형식】
    스코어 오리엔티어링 (이하 스코어 OL이라 부른다) 은, 주최자가 정한 제한 시간 안에 임의로 포스트를 찾아가 되도록 많은 점수를 모아서 돌아오는 형식을 말한다.
    제14조【출발 방법】
    시차 출발 또는 동시 출발로 한다. 참가자가 많을 때는 몇 그룹으로 나누어서 5-10분 간격의 시차 출발로 할 수 있다. 제15조【출발점·컨트롤 등의 위치표시】
    1. 출발점 전포스트 도착점 및 각 포스트의 점수는, 소정의 방법으로 지도에 명시하고, 이 지도를 출발 5분 전에 참가자에게 지급 한다.
    2. 마스트 맵 방식을 채용하는 경우에는, 마스터 맵에 이를 명시하고, 참가자에게 출발15분 전에 백지도를 지급하여 이를 베끼게 한다.
    3. 포스트의 수는, 제한 시간 90분의 경우 30-40개로 한다.
    4. 포스트의 점수는 위치와 거리를 감안한 난이도에 따라서 매기되, 5점차.4단계로 하는 것이 바람직스럽다.
    제16조【순위의 결정】
    순위는 다음과 같이 결정한다.
    개 인
    (1) 클라스마다 제한 시간 안에 모은 점수의 총계로 순위을 정한다.
    (2) 제한 시간이 넘었을 때는 초과 시간 10초마다 1점을 감한다. 10초 미만은 10초로 간주한다.
    단 체
    (1) 클라스마다 순위를 정하는 경우
    ① 단체 구성원 전원의 득점을 합산한다.
    ② 단체 구성원의 상위 일정수의 득점을 합산한다.
    (2) 각 클라스의 성적을 종합하는 경우
    ① 각 클라스의 단체 구성원 전원의 득점을 합산하여 종합한다.
    ② 각 클라스의 단체 구성원의 상위 일정수의 득점을 합산하여 종합한다.
    (3) 상위 일정수는 주최자가 정하며, 통상 남자는 상위 4명, 여자는 상위 3명으로 한다.
    (4) 득점 또는 득점 총계가 같을 때는 같은 등위로 한다.
    v 제6장 주최자와 진행
    제17조【담당 임원】
    주최자는 행사의 기획?준비?코스 설정?당일의 운영 등을 원활하게 진행하기 위하여 그 규모에 따라 적당한 수의 담당 임원을 임명하거나, 준비 위원회 등을 구성한다.
    제18조【공사유지의 존중과 자연의 보호】
    주최자는 참가자가 경작지 등 출입 금지 구역에 들어가거나, 자연을 훼손하는 일이 없도록 적절히 방지하여야 하며, 나아가서 자연 보호 정신을 길러 주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제19조【안전에 대한 배려】
    개최일과 개최 장소 등을 결정할 때는, 해당 지역의 여러 가지 위험 요소.출입 금지 구역. 수렵 기간 등을 고려하여, 참가자의 안전에 각별히 유의하여야 한다.
    제20조【개최의 고지】
    주최자는 늦어도 개최일 1개월 전에, 적어도 다음 사항을 공고하여야 한다.
    개최일
    집합 장소
    집합 시간
    경기 형식
    클라스와 코스 거리
    사용 지도의 축척과 등고선 간격
    참가 신청 장소와 마감일
    나침반 대여의 여부
    참가비
    기타(주의 사항 등)
    제21조【출발시간의 통보】
    주최자가 출발 시간을 미리 지정하는 경우에는, 원칙적으로 늦어도 개최일 1주일 전까지는 출발 시간과 그밖에 필요한 사항을 참가 신청자에게 알려 주어야 한다.
    제22조【대회장소 등의 선정과 표시】
    대회장, 접수, 탈의실, 출발구역 등은, 오리엔티어링의 공정성을 유지할 수 있는 장소에 마련 되어야 한다.
    출발 구역까지는 참가자가 쉽게 찾아 갈 수 있도록, 눈에 잘 띄는 표지나 테이프 등으로 유도하여야 한다.
    당일 신청자에게 출발 시간을 지정해 주는 접수에는, 출발 구역까지의 거리와 걸어서 걸리는 시간을 명시해 놓아야 한다.
    제23조【주의 사항의 게시】
    몰수 시간, 안전을 위한 일반적인 준수 사항, 참가자의 유의 사항 등은, 인쇄물 등으로 참가 신청자에게 철저히 알리는 동시에, 대회장의 눈에 잘 띄는 자리에 게시하여야 한다.
    제24조【오리엔티어링 지도】
    OL지도는 지형도를 사용하고, 축척은 원칙적으로 15,000분의 1을 사용하며, 등고선 간격은 5m로 한다.
    지형을 더 명확히 표시할 필요가 있을 때는 더 큰 축척의 지도를 사용할 수 있으나, 등고선 간격은 10m를 넘지 아니한다.
    도식은 IOF가 정하는 [오리엔티어링 지도작성규정]에 의한다.
    제25조【지도상의 코스 표시】
    1. 출발점과 포스트 등의 위치를 나타내는 기호는, 지도에 자주빛 또는 그와 비슷한 색깔로 다음과 같이 표시한다.
    출발점 : 한 변의 길이 7mm의 정삼각형, 출발 구역의 앞 칸을 정삼각형의 중심에 둔다. 마스터 맵 방식을 채용하는 경우에는, 마스터 맵의 게시 장소를 정삼각형의 중심에 둔다.
    포스트 : 직경 5-6mm의 원. 포스트 마크가 놓여 있는 위치를 원의 중심으로 한다. 다만, 포스트가 점형(點形)의 기호(바위, 튊봉우리, 구덩이 등 실제의 치수로 표시되는 않는 것)로 나타낸 특징물에 놓여 있을 때는, 포스트 마크의 실제의 위치와는 관계없이, 그 기호를 윈의 중심에 놓는다.
    도착점 : 직경 5mm와 7mm의 이중 동심원. 도착 구역의 골 라인을 원의 중심에 놓는다.
    출발점과 도착점이 같을 때 : 도착점 기호의 작은 원 안에 점삼각형을 내접시킨다.
    코스내의 유도 부분 : 파선으로 표시한다.
    2. 포인트 OL에서는 삼각형의 한 각이 제1포스트를 향하게 하고, 각 포스트에는 찾아가는 순서에 따라 1 에서 시작되는 일련 번호를 매겨, 각 포스트를 차례로 직선으로 연결한다.
    3. 스코어 OL에서는, 삼각형을 정치하고, 전 포스트에 일련번호를 매기되, 선으로 연결하지 아니한다.
    4. 라인 OL에서는, 출발점 (▷의 중심)에서 도착점( ◎ 의 중심)까지 참가자가 따라가야하는 코스를 선으로 표시하고, 포스트의 위치는 표시하지 아니한다.
    제26조【출발점과 마스터 맵 게시의 장소】
    1. 출발점은, 가능한 한 출발한 사람이 나아가는 방향을 대기하는 사람이 알 수 없는 지점에 설치한다.
    2. 마스터 맵 방식을 채용하는 경우에는, 마스터 맵 게시 장소에서 다른 사람의 진행 상황을 알 수 없는 지점에 설치한다.
    제27조【출발】
    참가자에게 출발 방식과 출발 시간을 알려 주고, 출발 구역에 들어가도록 호출하는 것은 주최자의 책임이며, 그에 따라 제 시간에 출발하는 것은 참가자의 의무이다.
    본인의 사정으로 지점된 출발 시간보다 늦게 출발점에 도착한 참가자는, 담당자의 지시에 따라 즉시 출발할 수 있다. 다만 소요 시간은 지정괸 출발 시간에서부터 계산한다.
    주최자의 사정으로 제 시간에 출발하지 못한 참가자는, 되도록 빨리 새 출발 시간을 지정하여 출발 시켜야 한다.
    제28조【코스】
    코스는 IOF가 정한 코스 설정의 원칙에 따라 설치되어야 하며, 경기 개시까지 완전히 비밀이 유지되어야 한다.
    제29조【포스트의 위치】
    포스트는 지도에 기재되어 있는 지형상의 특징물 (부), 혹은 지도에서 얻을 수 있는 정보에 의해 도달할 수 있는 지형상의 특징물 (부)에 설치한다.
    제30조【컨트롤 마크】
    포스트 마크는, 원칙적으로 삼면체로 하여 지상 25-30cm 높이에 매단다. 삼면체 각 면의 크기는 30×30cm로 하며, 각 면을 대각선으로 양분하여 백색과 오렌지색으로 나눈다. 3면 가운데 적어도 2면은 상반부를 백색으로 한다.
    제31조【컨트롤 기호】
    모든 컨트롤 마크에는, 31이상의 두 자리나 세 자리 숫자 또는 문자로 된 고유의 컨트롤 기호를 붙인다. 컨트롤 기호는 컨트롤 카드에 기재하고, 컨트롤 마크 또는 컨트롤 마크를 매단 것에 잘 보이도록 부착한다.
    제32조【컨트롤 위치 설명표】
    컨트롤 위치 설명표는, 경기의 공정을 기하기 위해 개개의 포스트 마크의 위치를 명확히 나타내는 것으로서, IOF가 정하는 방식에 따라 주최자가 작성하여 지도에 부착하거나, 지도와 함께 참가자에게 교부한다.
    제33조【컨트롤 카드에 표시하는 기구】
    각 컨트롤에는 참가자가 컨트롤 카드에 표시하기 위한 펀치 등을 컨트롤 마크 곁에 비치하여야 한다.
    제34조【컨트롤 담당자】
    컨트롤에는 필요에 따라 담당자 또는 감시자를 배치할 수 있으나, 포스트의 위치가 밝혀지는 지점에 있거나, 컨트롤의 위치를 알려 주는 언동을 해서는 아니된다.
    제35조【도착점으로의 유도】
    최종 컨트롤에서 도착점까지, 또는 릴레이 경기의 경우 중계점에서 지도 교환점까지는 테이프 등으로 유도한다. 유도 구간의 거리는 500m 이내로 하며, 지도 또는 마스터 맵 거리와 함께 파선으로 표시한다.
    제36조【도착구역】
    도착 구역은, 진입구를 깔때기 모양으로 하여 차츰 좁아져서 한 사람이 통과하는 폭으로 만들어, 참가자가 계시(計時) 장소를 지나 출구로 순조로이 빠저 나갈 수 있도록 설치한다.
    도착 시간은 도착선(골 라인)을 참가자의 가슴이 통과하는 시각을 초까지 기록한다.
    출구에서는 체크 카드와, 경기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판단될 때까지 지도를 회수한다.
    제37조【성적의 속보】
    도착한 참가자의 소요 시간은 적당한 방법으로 신속히 발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제38조【성적의 후송】
    주최자는 대회가 끝난 후 참가자 전원의 성적을 종합하여 희망자에게 나누어 주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다만 그에 대한 경비와 송료를 징수할 수 있다.
    제39조【표창】
    개인과 단체를 클라스마다 상위 3위까지 표창한다.
    표창은 상장 또는 메달로 하며, 특별한 경우에 상패 또는 우승기를 수여할 수 있다. 상금은 수여하지 아니한다.
    장려의 목적으로 장려상 등을 수여할 수 있다.
    제40조【참가비】
    주최자는 참가 신청자로부터 참가비를 징수할 수 있다.
    제41조【구급약품】
    주최자는 본부에 구급 약품을 비치하고, 이를 사용할 수 있는 사람을 배치하여야 한다.

    제7장 경기 참가자

    제42조【참가자격】
    참가의 뜻을 가진 사람은, 나이와 성별에 관계없이 누구나 참가할 수 있다. 다만 주최자의 개최 요강에 따라야 한다.
    제43조【참가 신청】
    참가 희망자는 주최자가 정하는 절차에 따라서 신청한다.
    제44조【복장】
    경기자의 복장은 주최자가 특별히 지정하지 않는 한 경기자의 자유이다. 그러나, 긴 소매, 긴 바지, 바닥이 두꺼운 운동화 등, 가벼운 복장이 바람직스럽다.
    제45조【참가자의 휴대품】
    참가자가 테레인에서 휴대할 수 있는 것은 나침반과 주최자가 출발 때 지급하는 지도, 그리고 빨간 볼펜 또는 이에 준하는 필기구 뿐이다.
    제46조【자연보호】
    참가자는 자연을 보호하여야 한다. 또 경작지나 울타리 안에 들어가지 말아야 한다.
    제47조【기권】
    경기 도중 기권하는 경우에는, 어떤 방법으로든 반드시 도착점 담당자에게 신고하고, 컨트롤 카드와 지도를 반납하여야 한다.
    제48조【참가자의 태도】
    참가자는 정정 당당하게 행동하고, 준수 사항을 지켜야 하며, 어떤 경우에나 주최자의 지시에 따라야 한다.
    부정한 수단으로 자기의 이익을 도모하거나 다른 사람의 뒤를 고의로 따라 가거나, 다른 사람의 도움을 청하거나, 포스트 마크를 변개하는 따위의 행동을 하여서는 아니된다.
    한번 도착한 사람은 다시 테레인 안에 들어가거나, 다른 경기자를 도와 주어서는 아니 된다.
    제49조【안전에 대한 책임】
    참가자는 자기의 안전에 대하여 스스로 책임을 진다. 참가자가 입은 부상.손해·손실에 대하여 주최자는 일체 책임을 지지 아니한다. 또 참가자가 다른 사람에게 입힌 손상 등에 대한 책임도 그 참가자가 져야 한다.

    제8장 클라스 분류와 코스 거리

    제50조【클라스의 분류와 코스 거리】
    클라스는 성별과 연령별로 다음 표와 같이 분류한다.
    H는 남자, D는 여자를 나타낸다.
    클라스는 다시 A(경험이 많거나 기술 수준이 높은 사람), B(경험이 적거나 기술 수준이 낮은 사람), N(초보자), E(엘리트)로 나눌 수 있다. 참가 희망자가 많은 클라스는 다시 세분할 수 있으며, 나누어진 코스의 난이도는 가능한 데까지 같아야 한다. 이와 반대로 참가자가 너무 적은 클라스는 코스의 난이도가 가장 가까운 인근 클라스와 통합할 수 있다.
    나이는 개최년도 1월 1일의 만연령으로 한다.
    코스 거리는 주최자가 그 코스의 이상적인 최단 루트로 생각하는 거리로 한다.
    클라스(남자) 코스거리 클라스 (여자) 코스거리
    H -10 1-3km D - 10 1-3km
    H11-12 1-3km D11-12 1-3km
    H13-14 2-4km D13-14 2-4km
    H15-16 3-5km D15-16 3-5km
    H17-18 4-5km D17-18 3.5-4.5km
    H19-20 6-7km D19-20 5-6km
    H21- 7-12km D21- 6-9km
    H35- 5-7km D35- 4-5km
    H40- 5-7km D40- 4-5km
    H45- 5-7km D45- 4-5km
    H50- 4-5km D50- 4-5km
    H55- 4-5km D55- 4-5km
    H60- 4-5km D60- 3.5-4km
    H65- 3.5-4.5km D65- 3.5-4.5km
    H70- 3-3.5km D70- 3-3.5km

    제9장 그밖의 오리엔티어링

    제51조【릴레이 오리엔티어링】
    릴레이 오리엔티어링(이하 릴레이 OL이라 부른다)는 포인트 OL방식으로 하며, 다음과 같이 실시한다.
    클라스와 팀의 구성
    클라스와 팀의 구성원수 또는 혼성, 연령 등은 주최자가 자유로이 결정한다.
    출발
    원칙적으로 동시 출발로 한다.
    시차 출발로 할 때는, 다음 구간 주자의 출발은 그 전 구간 주자의 소요시간의 차를 출발 간격으로 한다.
    중계지구
    중계지구는 도착 구역?터치 존?출발 구역?대기 구역으로 구성되며, 대기 구역에는 경기를 끝낸 경기자나 관중을 접근시키지 아니한다. 다음 주자에 대한 중계는 터치 존에서 손을 접촉하는 핸드 터치 방식으로 한다.
    주최자는 다음 주자가 출발할 때까지 적어도 3분 간의 준비 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중계 지구에 접근하는 경기자를 대기 중인 다음 주자에게 마이크 등으로 알려 주는 것이 바람직스럽다.
    도착한 사람의 지도와 체크 카드는 즉시 회수하여, 경기가 끝날 때까지 돌려 주지아니한다.
    지도의 지급
    동시 출발의 경우는, 출발 직전에 일제히 지급하여 출발 때까지 보지 못하게 하거나, 출발 직후에 각자로 하여금 집어들게 한다. 체크 카드와 포스트 위치 설명표도 지도와 동시에지급한다.
    시차 출발 때의 각 주자와 동시 출발 때의 다음 주자에 대한 지도 지급 지점은, 출발 구역에서 보이지 않는 곳에 설치하여 유도한다.
    순위의 결정
    릴레이 팀의 순위는 최종 주자의 도착순으로 한다.
    체킨 번호
    동일 팀의 구성원은 동일 번호와 주순(走順)별 색깔의 체킨을 도착할 때까지 가슴에 달고 있어야 한다.
    제52조【야간 오리엔티어링】 야간 오리엔티어링(이하 야간OL이라 부른다)은 원칙적으로 포인트 OL방식으로 다음과 같이 실시한다.
    개최 시간
    일몰에서 일출까지로 한다.
    포스트 마크
    제6장 제30조에 의한 규격으로 하며, 광선을 반사하는 재질로 만들거나, 광선을 반사하는 재료를 각면에 부착하거나, 연소 위험이 없는 등화를 포스트 마크 안에 넣는다.
    참가자
    참가자는 주최자의 판단으로 소년, 소녀 또는 초보자를 2인1조로하여 참가시킬 수 있다.
    용구
    참가자는 제7장 제45조에 의한 용구 이외에 회중 전등 또는 헤드 라이트, 흑은 이 둘을 휴대할 수 있으며, 반드시 호각을 지니고 있어야 한다.
    구조 요청 신호
    참가자는 자기 또는 다른 참가자가 구조를 요하는 사태가 발생하였을 때, 호각을 불어 구조를 요청할 수 있다. 이때의 호각 신호는, 길게 6회를 연속하여 불고, 1분간 쉰 다음 다시 되풀이 한다. 이 신호를 들은 사람은 즉각 그 자리로 달려가 구조활동을 펴야 한다. 호각은 구조 요청 때 이외는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제53조【그밖의 오리엔티어링】
    스키,알파인,자전거,장애자 등 그 밖의 오리엔티어링은 IOF기준에 따라 별도로 기준을 정하여 실시한다


    15개(1/1페이지)
    초보자교실
    번호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
    15 스키 오리엔티어링첨부파일 나르샤 손윤선 2011.02.18 6323
    14 나침반 사용법사진 운영자 2008.01.24 12583
    13 달리기 초보자들 이렇게 달리자! 운영자 2008.01.24 8619
    12 달리기를 위한 스트레칭!사진 운영자 2008.01.24 6875
    11 오리엔티어링이란?사진 운영자 2008.01.24 8307
    10 답글오리엔티어링은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재미있는 스포..사진 운영자 2008.01.24 7000
    9 답글경쟁과 우정의 한마당! 국내외 오리엔티어링대회사진 운영자 2008.01.24 6742
    8 답글오리엔티어링대회는 이렇게 진행됩니다.사진 운영자 2008.01.24 7246
    7 답글좀 더 빠르고 정확하게! 엘리트클라스에 도전한다...사진 운영자 2008.01.24 7579
    6 답글기록향상을 위한 여러가지 훈련방법들..사진 운영자 2008.01.24 6432
    5 답글이것만 알아도 초보자클라스는 벗어날 수 있습니다...사진 운영자 2008.01.24 6394
    4 답글언제 어디서나 맞춤형 오리엔티어링사진 운영자 2008.01.24 5800
    3 답글Orienteering 콘트롤 설정하기 운영자 2008.01.24 5996
    >> 답글오리엔티어링 경기규정 운영자 2008.01.24 7195
    1 답글이것만은 꼭 지켜야 할 규칙들 운영자 2008.01.24 5696
    글쓰기새로고침
    처음페이지이전 10 페이지1다음 10 페이지마지막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