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디/패스워드 기억
Total : 1,704,718
Yesterday : 67
Today : 10
  • KakaoStory Band twitter facebook Google+ 싸이월드 공감
  • 운영자 | 2008.01.24 10:32 | 조회 5995

    Orienteering 콘트롤 설정하기

    콘트롤을 숨겨놓는다고? 오해하지 마세요!
    콘트롤 설정은 아래처럼 선수들에게 최대한 공정하도록 설치됩니다.


    코스설정의 지침
    이 지침의 목적은 Orienteering코스 설정의 공통적인 기준을 마련하고, 경기의 공정성을 확보하며, Orienteering이라는 스포츠 특유의 성격을 유지하는 데 있다.

    적용
    모든 국제 Orienteering경기의 코스는 이 지침에 따라 계획 설정되어야 하며, 이것은 그 밖의 Orienteering경기 계획을 위한 일반적인 지침도 될 것이다. 이 지침은 다음의 것들과 아울러 사용되어야 한다.
    - IOF(국제 오리에티어링 연맹)국제 경기 규정
    - IOF세계선수권대회 규정
    - IOF 국제 오리엔티어링 지도작성 규정

    정의
    오리엔티어링은 경기자가 지도와 나침반만으로 지상과 지도에 미리 표시된 지점(콘트롤)을 순서대로 찾아서 돌아오는 스포츠이다. Orienteering 경기에서는 이 코스를 가장 빠른 시간에 돌아와야 한다.

    오리엔티어링 코스
    Orienteering코스는 출발점과 콘트롤과 골 지점으로 표시된다. 이들 지점은 지상과 해당 지도에 정확히 표시되며, 경기자는 이 지점과 지점 사이의 구간을 찾아서 나아가야 한다.

    출발점과 첫 구간
    출발을 대기하는 사람들은 먼저 출발한 경기자들이 택하고 있는 루트를 볼수 없어야 한다. 따라서 전체 출발구역은 이 점을 고려하여 마련되어야 한다. 첫 구간이 시작되는 출발점은 지상과 지도에 명확히 표시된다. 경기자는 출발점에서부터 당장 Orienteering지식 및 기술 문제와 직면하게 되도록 마련되어야 한다.그러나 첫 구간이 육제적 또는 기술적으로 너무 과중한 것을 요구하는 것이 되어서는 안 된다. 경기자에게 그 경기장의 성격과 지도에 쉽게 익숙해지는 기회를 주어야 하는 것이다.

    콘트롤
    콘트롤은 경기장 특징물의 명확한 지점에 설치되어야 한다. 콘트롤은 그 곳에 이르는 루트를 자유로이 택할 수 있는 경기자가 반드시 찾아가야 하는 지점이다. 그러므로 공정을 기하기 위 조심스례 계획되고 검토되어야 한다. 모든 경기자는 어떤 행운에 의해서 혹은 눈에 보이지 않는 일로 시간을 남비함이 없이 콘트롤을 별견할 수 있게하기 위해 동일한 접근 조건이 주어져야 한다.

    콘트롤 위치 설명
    지도에 표시된 특징물에 설치된 콘트롤의 위치는 콘트롤 위치 설명으로 분명히 해야한다.
    지상에 있는 콘트롤의 위치와 지도에 표시된 지점은 누가 보아도 정확히 일치해야 한다.
    IOF 콘트롤 기호로 명확히 그리고 쉽게 표현할 수 없는 콘트롤은 대체로 적당하지 않으므로 피하는 것이 좋다.

    콘트롤의 기능
    주된 기능은 훌륭한 Orienteering 경기 구간의 시작과 끝을 형성하는 것이다.
    다음 구간을 위한 더 나은 출발점이 되게하기 위해서 때로는 "여분"(유도하기 위한)의 콘트롤을 설치할 필요도 있다.
    또 이떤"여분"의 콘트롤은 (유도구간등을 아울러 설치하는 등 하여)경기자가 위험지역에 들어가는 것을 막거나, 경기구역 밖으로 벗어나지 않게 하는 데 사용할 수도 있다.
    적당한 콘트롤을 골라 급수 콘트롤(음료수 공급), 보도 콘트롤, 관람 콘트롤 등으로 이용할 수도 있을 것이다.

    콘트롤의 공정성
    "급하게 꺽이는 코스"
    어떤 콘트롤에 접근하는 방향과 거기에서 떠나는 방향이 같을 때, 코스가 급하게 꺽일 수 있다. 콘트롤 지역이 확 티어서 시야가 좋을 때도 그럴 수 있다.
    클가스가 서로 다른 경기자가 같은 구간을 뛰거나, 혹은 코스의 일부를 서로 반대방향을 으로 뛸 때도 코스의 예각이 생길 수 있다. 이렇게 급하게 꺾이는 코스는 설정하지 않는 것이 좋다.
    "인접한 콘트롤"
    콘트롤이 서로 너무 가까이에 설치되여 있으면, 콘트롤 지점에 모처럼 정확히 찾아온 경기자에게 혼돈을 일으키게 할 수도 있다.
    지도에서 뿐 아니라 지상에서도 콘트롤 특징물이 뚜렷하게 다를 때에만, 콘트롤을 서로 10m 이내에 둘 수 있다.

    콘트롤 마크
    콘트롤 설비는 국제오리엔티어링 경기 규정에 따라야 한다.
    경기자가 콘트롤 위치에 도착하면 먼저 보일 수 있도록 콘트롤 마크를 설치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경기자가 콘트롤 특징물(콘트롤을 찾아가기 위한 지형상의 특징물. 예 : 큰바위, 갈림길 등)도 보기 전에 콘트롤 마크를 보게 되면 지도와 콤파스(나침반)로 찾아가는 노력이 줄게 되지만, 그렇다고 콘트롤 마크를 숨기려고 해서는 안 된다.
    콘트롤 마크는 그 지점에 도착한 다른 경기자가 보는 데도 아무 차이가 없도록 설치해야 한다.

    콘트롤 구간
    콘트롤 구간은 Orienteering코스 중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이며, 그 행사 전체의 질을 크게 좌우한다.
    좋은 구간은 경기자에게 재미있는 지도읽기 문제를 제공해 주고, 각자 다른 루트를 택할 수 있는 적당한 가능성을 제시하면서 경기장 안을 인도해 준다.
    한 코스 안에 여러종류의 구간, 이를 테면 정확히 지도를 읽어야만 더듬어 갈 수 있다든가, 더 쉽게 루트를 정하여 달릴 수도 있다든가 하는 구간을 설정하는 것이 좋다.
    구간의 거리이라든가 그 난이도에 변화가 많아야 경기자도 따라서 온갖 Orienteering 기술을 동원하고, 달리는 속도를 조절하지 않을 수 없게 될 것이다.
    코스 설정 계획자는 경기자가 다양한 루트 가운데서 자기의 기술과 능력에 맞는 것을 고를 수 있는 구간을 마련해 주도록 해야 한다.
    지도를 간단히 살펴보아서는 알 수 없고, 철저히 들여다보아야 비로서 유리한 점 혹은 불리한 점을 알 수 있는 그런 루트선택을 해야하는 구간을 만들지 말아야 한다.
    경기자가 경기지역의 경계를 벗어나서 가로질러가면 유리할 수 있는 구간도 피해야 한다.
    좋은 루트라고 경기자를 위험한 철도 걸널목이라든가 자동차도로, 강, 늪 혹은퀵샌드(흐르는 모래지대)같은 곳으로 유도하는 것이어서는 안 된다.
    위험한 바위, 바위틈, 암벽 등의 등반은 피해야 한다. 또 달릴 수도 있는 아무리 훌륭한 루트라도, 그 일부를 헤엄쳐야 하는 루트가 포함되는 구간은 설치할 수 없다.

    코스의 끝
    마지막 콘트롤에 도달하면 이제 콤파스(나침반)로 길을 찾는 일은 끝난다. 마지막 콘트롤은 그 코스의 다른 콘트롤보다 찾기 쉬워야 하며, 적어도 평균 이상으로 어렵게 해서는 안 된다.
    골 구역에 있는 관람자가 마지막 콘트롤에 가까이 가거나, 경기자가 마지막 콘트롤에 접근하는 것을 볼 수 있는 곳에 접근하게 해서는 안 된다.
    마지막 콘트롤에서 골 지점까지의 거리는 되도록 짧게 만들어야 한다.
    골 구역은 확 트인 자리라야 하고, 모든 경기자가 같은 방향에서 골에 달려올 수 있도록 마련되어야 한다. 자연적인 특징물로 그렇게 할 수 없을 때는 루트를 유도한다.
    유도 루트가 경기자로하여금 마지막 콘트롤을 너무 쉽게 발견하게 하는 경우에는, "갈대기" 유도방식으로 할 수도 있을 것이다.

    오리엔티어링의 요소
    지도 읽기
    좋는 Orienteering코스는 경기자로 하여금 경기가 끝날 때까지 자기의 위치를 확인하고 진로를 찾지 않을 수 없게 만든다.
    지도읽기를 할 필요가 없거나 위치 확인과 진로찾기를 하지 않아도 되는 부분이 없도록 해야 한다.
    루트 선택
    선택한 루트가 많을 때, 경기자는 지도를 보고 지형를 평가하여 결론을 내리지 않을 수 없게 된다. 루트의 선택은 경기자로 하여금 스스로 혼자서 생각하게 만들고, 경기장이 다양해지게하며, 따라서 "남을 따라하는 "일이 줄게 될 것이다.
    난이도
    코스 설정자는 주어진 지형과 지도 안에서 난이도가 고루 포함된 코스를 설정해야 한다. 이것은 코스의 어려움 뿐 아니라 경기 자체에도 적용되는 말이다. 구간의 난이도는 코스로 하여금 길잡이가 되는 자연의 특징물을 더 혹은 덜 밀접하게 따라가게 함으로써 조절할 수 있을 것이다.
    콘트롤에 접근하는 경기자는 지도에서 얻을 수 있는 정보로 그 난이도를 평가할 수 있어야 하고, 그에 따른 적절한 기술을 선택할 수 있어야 한다.
    클라스가 다른 코스를 계획할 때는 특히 난이도을 신중히 고려해야 한다.
    그리고 경기자의 실제적인 숙련도, 경험, 지도의 세부를 읽고 이해하는 능력 등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적당한 경기장
    규정에는 "경기자에게 알려지지 않은 숲이 있는 지형"을 요구하고 있지만, 훌륭한 Orienteering경기도 이 원칙에 어긋나는 경우가 많다. 특수한 형태의 오리엔티어링은 아주 다른 형태의 지형에서 실시된다. 경기는 모두 같은 생각에 기반을 두고 있지만, 지도읽기, 루트 선택, 순전한 달리기 등 서로 다른 요소 사이의 균형에는 상당한 차이가 있다.
    이 지침은 오리엔티어링이라는 원 스포츠 "특유의 성격"을 유지하기 위해서 마련된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경기장이 경기자의 주력을 시험할 수 있는 곳, 경기자가 혼자서 해야만 하는 곳, 조금만 실수해도 엉뚱한 곳으로 가고 만다는 끊이없는 압박감을 갖고 Orienteering을 해야하는 지형이라야 한다.
    좋은 경기장
    숲이 있는 지역 : 시계가 한정되어 있는 지형 ; 세부가 풍부한 지형;작은 특징물이 많은 지형; 많은 오솔길이 종횡으로 나 있지 않은 곳; 적당한 고도차; 경작되지 않고 개발되지 않은 지역; 달리 수있는 지면; 적당한 식생; 변화가 많은 다양한 지형; 잘 알려지지 않은 지형.
    나쁘거나 부적당한 경기장
    시계가 좋은 확 트인 지역; 변화없이 고른 땅; 길 찾아가기에 특징이 적은 지역; 대소도로가 많은 지역; 선형 특징물이나 한 곳에 집중되는 특징물이 많은 지형; 개발이 많이 된 숲; 고도 차가 큰 단일 산 기슭, 마을과 큰 호수가 있는 곳; 잘 알려진 지형; 위험한 토지보존 지구와 자연보호 지구.

    경기용 지도
    이 지침은 Orienteering경기용 지도가 IOF(국제Orienteering연맹:스웨덴에 있음)지도작성 규정에 따라서 작성되었다는 전제아래 마련된 것이다. 다른 지도가 사용될 때는 가능한 데서만 이 지침을 참고 하는 것이 좋다.
    본부임원
    코스 설정의 책임이 있는 사람은 개인적인 경험을 통하여 좋은 코스의 질을 이해하고 관찰 할 수 있어야 한다.
    그들은 또 코스 계획의 이론에 밝아야 하고, 서로 다른 클라스에 특별히 필요한 것이 무엇인가 알고 있어야 한다.
    그들은 현장에서 경기자에게 영향을 줄 수 있는 어러가지 요소들, 이를테면 경기장의 상태, 지도의 질, 경기참가자와 관람자의 참가상황 등 등을 현장에서 평가할 수 있어야 한다.
    코스 설정자
    코스 설정자는 주최자가 임명한다. 그는 경기장의 선정, 경기용 지도, 출발점과 골 지점 사이의 경기분배 및 운영 등의 책임을 진다.
    콘트럴러
    행사에 치명적인 결과를 가져올 과오를 범할 수 있는 숱한 기회가 산재하므로, 코스 설정작업의 신중한 검토는 매우 중요한 절차가 된다. 그래서 주최자는 콘트럴러를 임명한다. 콘트럴러는 코스 설정자의 조수도 되고 고문도 되며, 필요할 때는 코스 설정자를 도와서 발생하는 문제의 해결책을 발견하기도 한다.
    콘트러러의 역할은 IOF규정에 분명히 서술되어 있다.

    경고
    "탁상계획"
    코스 계획자는 그 지형을 완전히 알고 난 후에야 콘트롤와, 구간의 사용을 계획해야 한다.
    그는 또 경기 당일 경기자의 지형상태나 지도의 상태가 코스를 설정 계획하던 당시의 그것과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엘리트(최고급수준)용이 아닌 너무 어려운 코스
    초보자나 그 밖의 클라스에 적당한 코스를 설정하는 데 비하면, 엘리트를 위해서 좋은 코스를 만드는 것은 쉬운 일이다.
    이런 코스를 아주 어렵게 만들기는 매우 쉽다. 코스 설정자는 경기장을 조사할 때 자기자신의 능력이나 속도를 기초로 난이도를 계산해서는 안 된다.

    덜 적당한 콘트롤
    되도록 제일 좋은 구간을 만들겠다는 욕심은 흔히 사람을 적당치 않은 콘트롤을 사용하도록 하는 잘못을 저지른다.
    경기자는 좋은 구간과 아주 훌륭한 구간의 차이를 깨닫는 일은 드물어도, 숨겨 놓은 콘트롤 마크, 모호함, 불학실한 콘트롤 표시, 이해하기 어려운 콘트롤 위치 설명 등으로 말미암아 예상치 않은 시간을 낭비하게 될 때는 즉각 깨닫게 (그리고 비판하게)될 것이다.
    코스 설정자는 그런 반응이 있을 수 있다는 것도 생각하고 있어야 한다.
    근접한 콘트롤
    잘못 펀치(punch: 각 콘트롤마다 찍는 확인 도장) 한 카드를 들고 돌아오는 경기자를 실격시킬 때 기분 좋아할 사람은 없다. 특히 콘트롤을 서로 너무 가까이에 설치한 데 원인이 있었다면 나중에 비판을 받을 것이다.
    비록 콘트롤에 코드 번호가 붙어 있더라도, 콘트롤 지점에 정확히 찾아온 경기자가 오해할 일은 조금도 있어서는 안 된다.
    이론적으로만 좋은 루트 선택 구간
    경기자는 문제를 줄이려고 노력한다. - 코스 설정자는, 경기자가 이 루트는 택하겠지 하고 복잡한 문제를 부여하는데 시간을 소비하지만, 정작 경기자는 "차선"의 루트를 택함으로써 루트 선택의 시간을 절약하려고 할지도 모른다.

    코스 설정자 수칙

    언제나 다음의 원칙을 옹호한다는 생각을 잊지 말 것:
    - 오리엔티어링 특유의 성격,
    - 모든 경기자에 대한 공정성,
    - 오리엔티어링의 인기,
    - 야생 생물과 환경 문제

    특유의 성격
    스포츠는 모두 자체의 성격을 가지고 있다. 오리엔티어링의 독특한 성격은 낯선 지형에서 정신적 및 육체적 스트레스 아래 옳은 길을 찾아서 나아가는데 있다.
    이것은 신속하고 정확한 지도 읽기와 온갖 형태의 지형 속에서 방향을 찾고, 달리는 능력이 한데 결합해서 이루어지는 것이다.

    공정성
    무슨 스포츠에서나 최상의 공정성이 요구된다. Orienteering경기에서는 예상치 않게, 그리고 물론 무의식적으로 경기자뿐 아니라 주최자에 의해서"공정성의 요소"가 손상될 수 있는 기회가 평균 이상으로 많다.
    코스 설정자는 그러한 요소를 명심하고, 적당한 예방조치로 이를 피하지 않으면 안 된다.
    모든 경기자가 코스의 어느 부분에서나 똑 같은 조건 아래서 경기할 수 있도록 배려되어야 한다.
    인기
    우리는 오리엔티어링에 한번 참가한 사람은 다음 행사에도 참가하게 만드는 스포츠라고 생각하고 있지만, 만일 코스가 너무 길거나, 너무 짧거나, 너무 어렵거나, 너무 쉽거나, 너무 가파르거나, 너무 평탄하거나, 오솔길이 너무 많거나 적거나, 콘트롤이 너무 많거나 적거나, 콘트롤이 숨겨져 있거나 너무 근접해 있는 등등. 조심스럽게 계획되지 않는다면, 오래 간직해 온 Orienteering에 대한 관심도 시들해지거나 아예 사라져 버릴 것이다.
    이렇게 본다면, 코스와 그 난이도를 각 클라스의 참가자들에게 알맞게 마련한다는 것은 가장 중요한 일임을 알 수 있다.
    야생생물과 환경문제
    환경은 민감하고, 야생생물은 장해를 받을지 모르며, 식물뿐 아니라 지면도 너무 많은 사람들이 밟아대는 바람에 해를 입을지도 모른다.
    담, 울타리, 경작지, 건물, 그밖에 그 곳에 자리잡은 임자있는 구조물들은 모두 자연환경의 (중요한)부분들이다. 토지 임자와 수렵권자 등과 조기에 만나 그 지형에 어떤 민감한 일이 없는가 미리 확인하는 것은 코스 설정자의 가장 중요한 임무 가운데 하나이다.
    가장 민감한 지역에 저촉하지 않는 방법은 언제나 발견할 수 있는 법이다.
    올바른 사전 조치를 취하고 코스 계획만 잘 짠다면, 민감한 지역이라도 규모가 큰 경기대회를 얼마든지 개최할 수 있다는 것을 경험은 보여주고 있다.


    15개(1/1페이지)
    초보자교실
    번호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
    15 스키 오리엔티어링첨부파일 나르샤 손윤선 2011.02.18 6323
    14 나침반 사용법사진 운영자 2008.01.24 12583
    13 달리기 초보자들 이렇게 달리자! 운영자 2008.01.24 8619
    12 달리기를 위한 스트레칭!사진 운영자 2008.01.24 6875
    11 오리엔티어링이란?사진 운영자 2008.01.24 8307
    10 답글오리엔티어링은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재미있는 스포..사진 운영자 2008.01.24 7000
    9 답글경쟁과 우정의 한마당! 국내외 오리엔티어링대회사진 운영자 2008.01.24 6742
    8 답글오리엔티어링대회는 이렇게 진행됩니다.사진 운영자 2008.01.24 7246
    7 답글좀 더 빠르고 정확하게! 엘리트클라스에 도전한다...사진 운영자 2008.01.24 7579
    6 답글기록향상을 위한 여러가지 훈련방법들..사진 운영자 2008.01.24 6432
    5 답글이것만 알아도 초보자클라스는 벗어날 수 있습니다...사진 운영자 2008.01.24 6394
    4 답글언제 어디서나 맞춤형 오리엔티어링사진 운영자 2008.01.24 5800
    >> 답글Orienteering 콘트롤 설정하기 운영자 2008.01.24 5996
    2 답글오리엔티어링 경기규정 운영자 2008.01.24 7194
    1 답글이것만은 꼭 지켜야 할 규칙들 운영자 2008.01.24 5696
    글쓰기새로고침
    처음페이지이전 10 페이지1다음 10 페이지마지막페이지